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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로드나인] 패스트핑 차단 예정 공지 : 네트워크 핑 전송 방식과 서버에서 클라이언트 핑 확인하는 방법

by Learn to Run 2024.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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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나인 파스트핑 차단 예정 공지

https://page.onstove.com/l9/global/view/10448716?boardKey=128074

 

비인가프로그램 차단 예정 안내

안녕하세요,로드나인 운영팀입니다. 항상 저희 게임을 사랑해주시는 모든 로드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론칭부터 지금까지 로드님들께서 보내주시는 비인가프로그램에 대한 문의와 제

page.onstove.com

 

 

로드나인 게임 운영팀은 최근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 증가에 대한 대응으로, 패스트핑과 같은 프로그램의 사용을 제한하는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주요 내용:

  • 비인가 프로그램 제보 및 대응: 게임 론칭 이후, 비인가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자들의 문의와 제보를 통해 운영팀이 빠르게 대응하며 공정한 게임 환경을 유지해왔음.
  • 패스트핑의 문제: 패스트핑은 게임 반응 속도를 인위적으로 조정하여 사용자에게 이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게임의 정상적인 동작을 왜곡할 수 있음. 특히, 이는 게임 서버와 네트워크 환경에 의도하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확인됨.
  • 차단 조치 발표: 운영팀은 패스트핑을 비롯한 유사 프로그램을 정상적이지 않은 경로로 게임 정보에 접근하는 행위로 정의하고, 이를 제한하기로 결정함. 이 결정은 2024년 9월 4일 수요일 18시 이후부터 시행될 예정.
  • 사용자 안내: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플레이어는 게임 접속이 차단되며, 프로그램을 종료한 후에는 정상적으로 접속이 가능함.

 

네트워크 핑 전송 방식 이해하기

 

네트워크에서 핑(ping)을 전송하는 방식과 그 설정이 게임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해 줄게.

핑(ping)이란?

핑은 네트워크 상에서 두 장치 간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주고받는 메시지의 일종이다. 주로 특정 서버 또는 IP 주소로부터 응답 시간을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네트워크 장치가 다른 장치로 패킷을 전송하고 해당 패킷이 도착해 다시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핑 타임이라고 한다. 단위는 밀리초(ms)로 측정되며, 이 값이 낮을수록 응답이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핑 전송 방식

  1. 바로 보내는 방식(Real-Time Transmission)
    • 사용자가 즉시 발생하는 핑(예: 게임 중 사용자의 입력)을 바로 전송한다.
    • 네트워크 트래픽이 발생하는 즉시, 패킷을 전송하므로 딜레이가 최소화된다.
    • 대개 실시간 상호작용이 중요한 온라인 게임에서 이러한 방식이 선호된다.
  2. 핑 모아서 보내는 방식(Batch Transmission)
    • 여러 개의 핑 또는 데이터를 일정 시간 동안 모아서 한꺼번에 전송하는 방식이다.
    • 이 방식은 네트워크 트래픽을 줄이거나 부하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그러나 데이터가 모일 때까지 기다려야 하므로 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 방식은 실시간 반응보다는 안정성이나 데이터 압축이 중요할 때 유용하다.

게임에 미치는 영향

  1. 바로 보내는 방식이 게임에 미치는 영향
    • 장점: 입력 지연(input lag)이 적어져, 게임 반응성이 높아진다. 빠른 템포의 액션 게임, FPS, MOBA 게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단점: 네트워크 트래픽이 많아질 수 있으며, 네트워크 환경이 불안정한 경우 패킷 손실(packet loss)이나 지연(jitter)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2. 핑 모아서 보내는 방식이 게임에 미치는 영향
    • 장점: 네트워크 트래픽이 줄어들고, 안정성이 조금 더 좋아질 수 있다. 특히 네트워크 대역폭이 제한적인 환경에서 네트워크 부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단점: 게임의 실시간 반응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여러 번 모아서 보내는 과정에서 지연이 발생하므로, 중요한 순간에 게임 캐릭터의 움직임이나 반응이 늦어질 수 있다.

 

게임사 서버에서 클라이언트 핑 확인하는 법

 

게임 서버에서 클라이언트가 핑을 전송하는 방식을 확인하는 방법은 네트워크 분석 도구와 서버 로깅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각 방법을 설명해 줄게.

1. 네트워크 분석 도구 사용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핑 전송 방식을 확인하려면 패킷 캡처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도구는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보내는 패킷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해줍니다.

  • Wireshark: 가장 널리 사용되는 네트워크 분석 도구 중 하나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모든 네트워크 트래픽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핑 패킷이 어떤 형태로 전송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reshark에서는 ICMP 패킷(핑)을 필터링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설치 후 사용 방법:
      1. Wireshark를 설치하고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네트워크 카드)를 선택합니다.
      2. 트래픽 캡처를 시작하고 클라이언트가 서버로 핑을 전송하는 동안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3.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특정 프로토콜(ICMP, UDP, TCP 등)을 통해 핑이 전송되는지 확인합니다.
  • tcpdump: Unix/Linux 기반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명령줄 네트워크 패킷 분석 도구로, Wireshark와 유사하게 클라이언트-서버 간의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핑과 관련된 패킷을 추적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2. 서버 로깅 시스템

게임 서버 측에서 클라이언트로부터 들어오는 핑 요청을 로깅할 수 있도록 설정이 되어 있다면, 서버 로그에서 핑 요청이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버 로그는 주로 개발자나 운영자가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핑 응답 시간이나 네트워크 상태에 대한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서버 로그 파일: 핑 요청은 클라이언트가 주기적으로 서버로 보내는 신호이므로, 서버 측에서 이를 기록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서버 로그에 기록된 내용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핑을 어떤 프로토콜로 보내고 응답 시간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예시로, 일부 게임 서버는 로그에 클라이언트의 핑 상태를 기록하며, 이는 주로 시간, IP 주소, 응답 시간(ms) 등의 정보를 포함합니다.
  • 서버 모니터링 도구: 일부 서버 모니터링 도구는 핑을 포함한 네트워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기록합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네트워크 상태를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3. 게임 엔진 또는 API 내 확인

게임이 어떤 엔진이나 네트워크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클라이언트가 핑을 보내는 방식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Unity나 Unreal Engine 같은 엔진에서는 네트워크 핑을 처리하는 내장 기능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측 코드에서 해당 핑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분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게임 소스 코드 분석: 클라이언트 측 게임 코드나 네트워크 라이브러리 코드를 직접 분석할 수 있다면, 핑을 전송하는 로직이 포함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게임 개발자들이나 서버 관리자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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