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수소차의 충전 비용은 수소의 가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한국의 수소 충전소에서 판매하는 수소의 가격은 1kg당 8,500원입니다.
따라서 5kg의 수소를 충전하면 42,500원의 충전 비용이 발생합니다.
수소차의 연비는 일반적으로 1kg당 100km입니다. 따라서 5kg의 수소를 충전하면 약 50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전기차의 충전 비용은 전기 요금에 따라 달라집니다.
한국의 주택용 전기 요금은 kWh당 299.1원입니다.
따라서 50kWh의 전기를 충전하면 14,955원의 충전 비용이 발생합니다.
전기차의 연비는 일반적으로 1kWh당 5km입니다.
따라서 50kWh의 전기를 충전하면 약 25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내연기관
내연기관차의 충전 비용은 휘발유나 경유의 가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한국의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2,000원입니다.
따라서 50리터의 휘발유를 충전하면 100,000원의 충전 비용이 발생합니다.
내연기관차의 연비는 일반적으로 1리터당 10km입니다.
따라서 50리터의 휘발유를 충전하면 약 50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비교 : 수소차 vs 전기차 vs 내연기관
위의 내용을 종합하면,
수소차의 충전 비용은 전기차의 충전 비용보다 약 3배 정도 높습니다.
내연기관차의 충전 비용은 수소차와 전기차의 중간 수준입니다.
다만, 수소차는 연비가 내연기관차보다 높기 때문에,
장거리 주행 시에는 오히려 내연기관차보다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소차는 배기가스 배출이 없기 때문에 환경 친화적입니다.
다만 수소차는 인프라가 부족하고 아직 개발된 차량도 부족합니다.
2030년 이후에나 수소차 시장이 본격 성장할 것이라고 보는 뷰가 많습니다.
전기차는 충전 인프라가 아직 충분하지 않은 것이 단점입니다.
그러나 충전 인프라가 확충되고 전기차의 가격이 하락한다면,
내연기관차의 대안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전기차 수요 성장이 둔화되는 것은
1) 전기차 충전 인프라 부족과
2) 전기차의 감가상각 특히 배터리 노화가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내연기관 특히 하이브리드에 대한 수요가 단기적으로는 꾸준할 것으로 보는 것은
수소차와 전기차가 아직은 불완전한 측면이 소비자들에게 인식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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