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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 리뷰

채무 연체에 따른 채권 추심 과정 및 사례 정리 : 파산 및 개인 회생

by Learn to Run 2024.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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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파산의 역사

 

개인 파산이 자리를 잡기 시작한 것은 16세기 이후 입니다.

 

영국, 프랑스 등 유럽 국가들에서 근대적 의미의 파산법이 제정되기 시작했습니다.


채무자의 재산을 채권자에게 공평하게 배분하고, 채무자에게 재기의 기회를 주는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한국의 경우, 1962년 구 파산법이 제정되었지만 실효성이 낮았습니다.


2004년 개인채무자회생법과 개인파산제도가 도입되면서 본격적으로 시행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개인파산제도는 과도한 채무로 인한 인간적 비극을 막고, 채무자에게 재기의 기회를 주기 위해 오랜 역사를 거쳐 발전해왔습니다. 

 

현대에는 경제생활의 안전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채무 연체 과정 정리

 

연체 초기 대응


연체 후 3일 이내에 채권자들로부터 전화와 문자가 시작됩니다.


초기에는 채권자들이 회유하는 톤으로 "가상계좌 입금을 해주시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을 막아드리겠다" 등의 말을 합니다.


저축은행은 비교적 친절한 톤이지만, 카드사는 좀 더 강경한 어조로 독촉합니다.

 

 

지속적인 독촉

 

시간이 지날수록 채권자들의 독촉 수위가 높아집니다.

 

아침부터 밤까지 수시로 전화가 오고, 문자도 계속 보내집니다.

 

신용정보 공유, 방문 추심 등의 위협도 있습니다.

 

 

개인회생 준비 통보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개인회생을 준비한다고 채권자에게 알리면

 

채권자들의 태도가 누그러들고, 채무 관리 부서로 이관됩니다.

 

하지만 개인회생이 공식 접수되기 전까지는 지속적인 연락이 옵니다.

 

 

심리적 부담감

 

지속적인 전화와 문자는 일상생활에 타격을 주며 심리적 부담감을 줍니다.

 

하지만 변호사의 조언으로 "해결 중"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대응 방식

 

전화 한 통화에 너무 동요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적 절차를 통해 해결하고 있다는 인식을 가지면 심리적 부담이 줄어듭니다.

 

실제 강경한 추심 방식(방문 등)은 없었지만, 지속적 독촉 자체가 부담이 됩니다.

 

 

 

빚을 연체하게 되면 채권자들의 지속적인 독촉이 예상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하며

 

법적 구제절차(개인회생 등)를 통해 차분히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채무 연체 사례들

 

사례1

 

신용카드 연체 후 하루에도 수십통의 전화와 문자가 와 큰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채권추심회사 직원이 회사 및 자택으로 방문하여 돈을 요구하는 바람에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웠습니다.

 

결국 개인회생 절차를 밟아 3년 간 소득의 일부를 갚고 면책을 받게 되었습니다.

 

 

사례2

 

주택담보대출 및 신용카드 연체로 채권자들의 지속적인 독촉에 시달렸습니다.

 

특히 심야시간에도 전화가 와 수면에 큰 지장을 받았습니다.

 

결국 개인파산을 통해 채무에서 벗어났지만, 신용등급 하락으로 주거 불안정 등의 어려움이 따랐습니다.

 

 

 

사례3

 

사업자금 대출 연체로 매일 수십 통의 전화와 협박 문자를 받았습니다.

 

채권추심회사 직원들이 회사에 찾아와 돈을 요구하고 폭력적 행동을 day해 큰 공포감을 느꼈습니다.

 

경찰에 신고했지만 충분한 도움을 받지 못해 결국 도피생활을 해야 했습니다.

 

 

이처럼 연체 시 채권자들의 지나친 독촉과 위협으로 인해 정신적, 신체적 피해를 입는 사례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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