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배터리 테마
테슬라의 전기차 가격 인하와 출고량 증가로 전기차 시장 확장 속도가 더욱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리비안 또한 최근 전기차 출고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주가 또한 급반등에 성공을 한 바 있습니다.
전기차 가격이 내려가고 출고량이 증가할 수록 점차 폐배터리에 대한 고민이 많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폐배터리 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시기는 2025년으로 보고 있습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1. 성일하이텍
시가총액 1조 6000억원
2022년 매출액 2699억원 영업이익 483억원
2023년 컨센서스 매출액 3168억원 영업이익 393억원
22년 7월에 IPO 로 상장한 기업으로 국내 유일 폐배터리 전처리와 후처리 공정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SDI, 에코프로, 포스코를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노트북 휴대폰 ESS 등에 사용된 배터리에서 유기금속을 추출하는 재활용 사업을 했지만,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서 전기차 폐배터리 사업 확장에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현재 6곳의 리사이클링파크와 2곳의 하이드로 파크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 리사이클링파크는 불량 배터리와 폐배터리를 수거해 파우더로 만드는 전공정을 처리하는 곳 입니다.
- 하이드로 센터는 파우더를 기반으로 후공정 처리가 진행되는 곳 입니다.
- 향후 리사이클링파크를 30곳으로 하이드로센터를 6곳으로 확장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2. 새빗켐
시가총액 4100억원
2022년 매출액 481억원 영업이익 102억원
2023년 컨센서스 없음
동양케미스트리로 시작한 회사로 2차전지 및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공정 중 나오는 폐산 폐기물 재활용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새빗캠은 전처리 공정은 현재는 보유하고 있지 않고, 전처리 과정을 거친 파우더를 건식 공정으로 처리하는 후공정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처리 공정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현재 샘플을 만드는 중에 있습니다.
LG화학과 이엠티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2차 전지 재활용 관련한 전구체 복합액 생산과 재활용 양극재 생산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6000톤 규모의 전구체 복합액 생산 캐파를 2024년까지 1만 8000톤으로 3배 정도 증산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태양광 폐패널 재활용 사업을 2028년 부터 시행하려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3. 코스모화학
시가총액 1조 9800억원
2022년 매출액 7182억원 영어이익 414억원
2023년 컨센서스 없음
폐배터리 스크럽에서 니켈, 코발트, 망간을 추출해 그룹 자회사인 코스모신소재에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폐배터리 수직계열화를 구축해서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우리가 지속 가능성을 우선시하고 기후 변화의 해로운 영향과 싸우는 동안, 세계는 전기 자동차(EV)로의 기념비적인 변화를 목격하고 있습니다. EV는 온실 가스 배출과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을 줄이면서 기존의 가솔린 자동차에 대한 더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대안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EV의 인기가 치솟으면서, 똑같이 중요한 측면인, 폐배터리의 책임 있는 폐기와 재활용이 등장합니다.
물리적 재활용 기술은 폐배터리를 분쇄하여 니켈, 리튬, 코발트 등의 금속을 분리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공정이 간단하고 경제적이지만, 회수율이 낮고 환경 오염 우려가 있습니다.
화학적 재활용 기술은 폐배터리를 화학적으로 분해하여 니켈, 리튬, 코발트 등의 금속을 분리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회수율이 높고 환경 오염 우려가 적지만, 공정이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니켈과 리튬의 재활용 기술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차 보급의 확대로 니켈과 리튬의 재활용 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폐배터리에서 니켈과 리튬을 고순도로 회수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또한, 폐배터리를 재활용하여 새로운 배터리 소재를 제조하는 기술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전기 자동차 배터리는 저탄소 운송 부문으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배터리에는 수명이 다할 때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 환경에 해로운 다양한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 요소에는 리튬, 코발트, 니켈, 망간과 같은 중금속뿐만 아니라 전해질 및 유기 용매가 포함됩니다.
올바르게 폐기하지 않을 경우, 폐배터리는 토양과 수원의 오염을 초래하여 생태계와 인간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원료를 추출하는 것도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폐배터리를 재활용하는 것은 윤리적 책임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생태학적 발자국을 최소화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재활용 프로세스
폐배터리의 재활용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자원 복구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복잡하고 세심한 과정을 수반합니다. 재활용 프로세스에 대한 간략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수집 및 정렬: 죽은 EV 배터리는 자동차 서비스 센터, 재활용 시설 및 제조업체를 포함한 다양한 출처에서 수집됩니다. 배터리는 화학 물질, 크기 및 충전 상태에 따라 정렬됩니다.
- 분해: 배터리는 분해되고, 양극, 음극, 전해질과 같은 귀중한 부품들이 분리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안전 및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한 전문 장비가 필요합니다.
- 재료 회수: 분리된 구성 요소는 리튬, 코발트, 니켈 및 기타 금속과 같은 귀중한 물질을 추출하기 위해 추가적인 처리를 거칩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재료는 정제되고 배터리 생산 또는 다른 산업에서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됩니다.
재활용 불가 물질의 적절한 폐기: 특정 플라스틱 및 전해액과 같은 일부 구성 요소는 경제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재활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은 환경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승인된 방법을 사용하여 적절하게 폐기됩니다.
혁신적인 솔루션
폐배터리의 재활용은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이 등장하면서 진화하는 분야입니다. 이러한 솔루션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급 정렬 기술: 정렬 프로세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인공지능(AI) 및 로봇 공학과 같은 최첨단 기술이 사용되어 다양한 배터리 유형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 추출 기술: 폐배터리에서 가치 있는 금속의 추출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수금투석 공정, 화금투석 공정 및 에너지 소비 및 환경 영향을 줄이는 혁신적인 침출 방법이 포함됩니다.
- 배터리 자체 재활용: 오래된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통합하거나 덜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재포장하여 용도를 변경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수명을 연장함으로써 이러한 배터리에서 파생되는 가치를 극대화하고 낭비를 최소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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