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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 프로 발표
이번 주 발표된 플레이스테이션5 프로 GPU 성능 유출 정보를 토대로
Insider Gaming 이 추가적인 스펙 정보를 입수해 공개했습니다.
아래 스펙 비교 부분에서 기존 플스5 대비 얼마나 성능 향상이 있는 지 정리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CPU 는 10% 정도 성능 향상이 됐고
GPU는 40% 이상 향상이 됐는데
렌더링과 레이트레이싱 등 특정 부분에서는 기존 대비 체감이 클 것이라고 합니다.
8k 지원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스펙도 중요하지만 발매일과 실제로 구매할 수 있는 지가 제일 중요해보입니다.
아마도 초기에는 구매가 쉽지 않을 듯 보입니다.
발매 예정일
PS5 프로는 2024년 가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 일정이 맞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이유는
GTA6 라는 대작의 출시 스케쥴이 25년 1~2월로 나온 상황이기 때문 입니다.
단순히 GTA6 을 위해서라도 콘솔의 스펙 업그레이드가 반디스 필요합니다.
참고로, GTA6 는 개발비만 2조 6천억원이 투자된 상황으로
비교할 수 없는 역대 1위 투자된 작품입니다.
개인적으로 PS5 프로는 초기에는 구매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GTA6 플레이를 위해서 모든 게이머들이 구매에 나설 것이 뻔합니다.
요즘 그래픽 카드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있어서
콘솔의 가성비가 점점 좋아지는 상황도
플스5 프로 구매가 초반에는 쉽지 않게 하는 요인 중 하나 인듯 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5 스펙
시스템 메모리
- 표준 PS5: 448GB/s (14 GT/s)
- PS5 프로: 576GB/s (18 GT/s) - 표준 콘솔 대비 28% 증가
- PS5 프로의 시스템 메모리는 표준 콘솔보다 더 효율적이라 발표 자료에 따르면 대역폭 증가는 28% 이상일 수도 있습니다.
CPU
- 표준 PS5와 동일한 CPU를 사용하지만 프로에는 "고 CPU 주파수 모드"가 있어 CPU 클럭을 3.85GHz까지 끌어올립니다. 이는 표준 콘솔 대비 10% 증가된 수치입니다.
- 고 CPU 주파수 모드에서는 CPU에 더 많은 전력을 공급하여 GPU 클럭을 약 1.5% 낮추게 되며, 이는 결과적으로 대략 1%의 GPU 성능 저하를 초래합니다.
오디오
- PS5 프로의 ACV는 표준 PS5보다 높은 클럭 속도로 작동하여 ACM 라이브러리 성능이 35% 향상됩니다.
- 이를 통해 더 많은 컨볼루션 리버브와 FFT/IFFT 처리가 가능합니다.
GPU
- PS5보다 45% 빠른 렌더링 성능
- 2-3배 향상된 레이 트레이싱 성능 (특정 경우 최대 4배)
- 33.5 테라플롭스의 연산 성능
- PSSR (PlayStation Spectral Super Resolution Upscaling) 업스케일링/앤티앨리asing 솔루션
- 향후 SDK 버전에서 최대 8K 해상도 지원 계획
- 맞춤형 머신러닝 아키텍처
- 8비트 연산 300 TOPS / 16비트 부동 소수점 67 TFLOPS 성능을 지원하는 AI 가속기
- 추가 정보: 표준 PS5의 18개 WGP에서 BVH4 트래버살 셰이더를 실행하는 것과 비교하여 PS5 프로는 30개의 WGP에서 특수 BVH8 트래버살 셰이더를 실행합니다.
디자인 및 저장 용량
- 최대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분리형 디스크 드라이브를 탑재할 예정이며, 이 드라이브는 최신 표준 PS5와 동일합니다.
- 1TB의 저장 용량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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