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단백질 과다섭취와 계란 노른자의 위험, 닭가슴살과 계란 단백질 적정 섭취량은?

by Learn to Run 2020. 3. 25.
반응형

단백질 대표 식품인 닭가슴살과 계란

다이어트와 근육을 키우려고 할 때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적으로 편하게 구할 수 있는 식품인 닭가슴살과 계란이 단백질 보충을 위해서 많이들 애용하는 식품입니다.

어떤 식품이든 과유불급이라고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해가 되기 때문에 적절한 양을 먹는 것이 중요할텐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닭가슴살과 계란을 어느정도 먹으면 될 지에 대해 써볼까 합니다.

먼저 1일 단백질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1.0~1.2g 을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60kg 이면 대략 60~70g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계란의 경우는 1개당 7g 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중 많이 궁금해하는 것이 흰자와 노른자의 비율이라고 생각하는데, 흰자가 4g 노른자가 3g 입니다.

노른자에는 콜레스트롤이 200mg 정도가 함유되어 있는데, 가급적이면 노른자를 많이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 노른자의 콜레스트롤이 혈관 질환 악영향을 끼치는 LDL 인지 LDL 의 배출을 돕는 HDL 인지는 명확히 발표된 바가 없다고 합니다.

생각해보면 인간을 대상으로 가둬놓고 한가지 음식만을 섭취시켜 정확한 원인과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대략적인 권고는 1주일에 3~4개 노른자까지는 크게 위험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계란 흰자는 4g 정도이기 때문에 1일 단백질 권장량을 채우려면 15개 정도를 먹어야 되는데 사실상 이는 힘든 일입니다.(역한 기분 때문에 먹기 힘듭니다)

그래서 단백질 섭취를 위해 닭가슴살을 같이 애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닭가슴살의 경우 100g 당 23g 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100g 은 보통 손바닥 정도의 닭가슴살 한덩이 정도 입니다.

60kg 정도 라면 대략적으로 닭가슴살 2덩이(200g) 과 계란 2개 정도를 먹으면 하루 권장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이를 한 번에 먹기 보다는 나눠서 먹는 것이 소화와 흡수에 좋습니다.

그리고 단백질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도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단백질은 소화되는 과정에서 요산이라는 찌꺼기가 발생하는데,

단백질 과다섭취로 요산이 과다하게 만들어지고 배출이 잘 되지 않으면 오히려 악영향을 끼칩니다

신체가 혈액 남은 요산을 외부물질로 보고 공격을 해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데,

요산이 쌓인 관절 주변에서 통증이 일어나는 통풍의 원인이 됩니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7/17/2017071701243.html

 

김종국 통풍 걸리게 한 식습관?… '이것'이 문제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통풍에 걸리면 맥주·육류·등푸른생선의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사진=SBS 예능 '런닝맨' 캡쳐 가수 김종국이 지난 16일 방송된 SBS '런닝맨'에서 '통풍' 투병 사실을 밝혔다. 김종국은 이날 슬리퍼를 신고 나왔고 "통풍 때문에 다리가 부어서 슬리퍼를 신었다"고 말했다. 이어 함께 출연한 송지효는 "닭가슴살 같은 단백질을 너무 많이 먹어서 그렇다. 적당히 먹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닭고기·소고기 등의 육류를 많이 먹으면 통풍에 걸리기 쉽다. 김종

health.chosun.com

 

예전 연예인 김종국님이 단백질을 많이 먹다가 통풍으로 고생한 적이 있다고 하는데 과다한 단백질 욕심이 부른 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무엇이든 과유불급이라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적당한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https://coupa.ng/bvyxrU

 

브랜드닭 훈제 닭가슴살 오리지널 100g 30팩

COUPANG

www.coupang.com

 

https://coupa.ng/bvyxDV

 

수원축협 친환경인증 대란 30구

COUPANG

www.coupang.com

 

 

 

본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작성되었으며

이에 따른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