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기업분석

KT&G 행동주의 펀드 배당금 상향과 자사주 매입 요청, 가능한 수준인가?

by Learn to Run 2023. 3. 20.
반응형

 

 

 

KT&G 는 전형적인 배당주로 배당금은 연간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22년도 결산 배당금은 주당 5000원으로 배당금 결정 당시 시가 배당률은 5.2% 였습니다.

총 배당금은 약 5813억원 규모에 육박 합니다.

 

 

KT&G 재무재표를 보면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상승을 하고 22년 기준 1조4천억원 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행동주의 펀드는 KT&G 에 주당 1만원 배당과 1조 2천억원 자사주 매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회사 성장에 과도한 규모라고 대응을 했습니다.

 

 

현금성 자산이 늘어나기는 했지만 주당 배당금을 1만원으로 높이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자사주 매입 또한 현금성 자산의 대부분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받아들여지기 어려워 보입니다.

하지만 주가 수준이 높다고 보여지지는 않기 때문에, 적당한 수준의 자사주 매입은 가능해 보입니다.

국민연금이 대주주로 있고 중소기업은행의 지분 또한 높지 않기 때문에 자사주 매입을 통해서 행동주의 펀드의 경영권 개입의 방어를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행동주의 펀드가 활동한 이후주가가 상승세를 타면서 120선을 돌파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행동주의가 주가의 저평가 부분을 지속적으로 어필하고 이것이 시장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는 과정이라고 봅니다.

 

배당성향과 시가 배당률을 유지하는 수준에서 배당금이 점차 상승할 것이라고 보입니다.

주가도 바닥 수준에 있는 만큼 주가와 배당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지 궁금합니다.

 

 

 

반응형